한국어
알립니다

180702_201.jpg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자리를 함께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저는 오늘, 민선 7기 제10대 서산시장으로 첫발을 내딛습니다. 기쁜 마음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민심은 거스를 수 없는 도도한 강물입니다. 더 새로운 서산, 더 좋은 서산을 위해 시민 여러분은 변화와 혁신을 선택하셨습니다. ‘서산을 바꿔야 한다’는 시민 여러분의 명령을 잊지 않겠습니다.

지금 서산은 변화의 갈림길에서 길을 찾고 있습니다. 앞만 보고 달려온 지난 시기를 되돌아보며, 우리가 달려온 길이 올바른 길이었나를 다시 묻고 있습니다.

민주적인 서산은 어떤 서산인가? 발전은 무엇인가? 무엇이 시민의 행복인가? 우리 앞에 놓인 미래는 희망인가? 묻고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일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는 확신합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산의 변화는 더 새로운 변화가 될 것입니다.

저는 시민 여러분에게, 시민의 서산을 약속드렸습니다. 시민의 서산은 시민이 시정의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저는, 3대 시정혁신을 통해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먼저 자치혁신입니다. 시민의 역량을 키워 서산의 뿌리를 깊고 튼튼하게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행정혁신입니다. 더 일 잘하는 공무원 조직을 만들겠습니다. 끝으로 시장혁신입니다. 시장인 저부터 바뀌겠습니다. 형식을 줄이고 진심을 더 담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말씀을 듣고 또 듣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에게 물어보고 또 물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시민 여러분이 가라는 길로 서산을 이끌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저에게는 젊은 시절부터 꿈꿔 온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옆집 이웃이 좋아서 살기 좋은 마을, 옆집 이웃이 좋아서 행복한 서산’을 만드는 꿈입니다. 이 꿈이 저를 시장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이 꿈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만들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은 어떤 서산일까요?

사람중심의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도로를 하나 만들어도, 건물을 하나 지어도, 공장을 하나 유치해도 안전을 먼저 생각하고 시민을 먼저 생각하겠습니다.

균형있게 발전하는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동서의 균형, 읍면의 균형, 산업의 균형, 행정의 균형, 원도심과 새도심의 균형을 통해 어디서 사느냐를 떠나, 어떤 일을 하느냐를 떠나 모두가 골고루 잘 사는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숨 쉬는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서산의 대기오염, 악취 등은 매우 심각합니다. 서산의 환경운동 1세대로, 그동안 쌓아 온 경험과 정책 대안을 통해 ‘서산도 숨 쉬고 싶다’는 시민 여러분의 간절한 목소리에 이제는 서산시가 화답하겠습니다.

경제생태계가 다양한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일자리가 많은 기업, 일하기 좋은 기업을 유치하겠습니다. 서산형 3농혁신을 추진하고, 생태ㆍ문화 관광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소상공인들과 청년들이 꿈을 키우는 경제정책을 통해 서산의 경제구조를 튼튼하게 만들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환황해 시대의 중심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대한민국이 주목하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충남의 성장동력이 되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협력하여 내실있고 속도감 있게 서산의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시민의 생활을 챙기는 일을 시정의 제 1과제로 삼겠습니다. 물과 쓰레기 걱정, 걷고 주차하는 걱정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화재와 범죄로부터 안전한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시민이 꿈을 이루는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학생들이 지방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받지 않는 서산교육, 청년들이 도전하고 꿈을 꾸는 서산, 여성ㆍ장애인ㆍ다문화가족 등 사회적 약자의 손을 굳게 잡는 서산을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넉넉한 시민공동체가 살아 있는 서산을 만들겠습니다. 서산은 예로부터 인심 좋은 고장입니다. 어르신들이 살아 온 모범을 따라 배우는 서산, 어렵고 힘없는 사람에게 마음을 먼저 쓰는 서산, 자원봉사로 따뜻한 서산, 함께 놀고 즐겁게 공부하는 서산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새로운 시장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대로 우려와 걱정이 있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기대는 키우고 우려와 걱정은 줄이겠습니다.

계승해야 더 좋은 것은 계승하겠습니다. 역대 선배 시장들과 시민 여러분이 만들어 온 자랑스러운 서산의 역사는 변함없이 계승할 것입니다. 그러나 바꿔야 더 좋은 것은 과감하게 바꾸겠습니다. 계승과 혁신을 통해 서산의 뼈대는 더 단단해 질 것입니다. 

특히 지난 선거에서 경쟁했던 후보들의 공약도 마음에 담겠습니다. 명품서산은 저의 희망이기도 합니다. 소통하는 시장은 저의 철학이기도 합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는 제가 정치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은 시장 혼자의 힘으로는 절대 만들 수 없습니다. 시민 여러분이 함께해 주실 때 가능합니다. 시민 한 분 한 분이 시장이라는 마음으로 시정에 참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새로운 도전에 힘을 모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더 새로운 서산으로, 성공하는 서산정부로 반드시 보답하겠습니다.

오늘 취임식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018년 7월 2일
서산시장 맹정호

Copyright ⓒ www.withmjh.kr. All rights reserved